Search
📷

영상 AI 기반 공간 POI 인식 및 변화 감지 기술 연구

01 멘토 소개

전창현

Infra 기술 Location
대학원 석박사 과정, 지능형 이동로봇, 머신러닝, Computer vision, Sensor fusion 관련 프로젝트 수행
Robotics, Computer vision 관련 대학원 강의 경험
현재 Visual Localization 관련 프로젝트 업무

02 프로젝트 소개

개발 배경

공간 이해

이 프로젝트를 통해, 스마트폰 사진을 이용하여 실 생활의 공간을 이해하는 기술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그 과정으로 Visual localization에 사용할 POI 인지와 POI 변화 감지의 기술을 개발하려 합니다.
공간 이해를 통해, 실 생활의 공간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기술인 메타버스(metaverse) 및 digital twin을 더 정교하게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Visual Localization

사람은 눈으로 (vision) 공간을 이해합니다. 박쥐처럼 초음파을 쏘거나 로봇처럼 레이져를 사용하지 않죠.
그 중에서, 사람이 눈으로 위치를 인식하는 것을 Visual localization 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Visual Localization에서 Semantic한 정보를 활용하여 Understanding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3차원 데이터를 활용한 Visual Localization 예시(Google Maps)

POI 인지

POI는 Points-of-Interest의 약자로 의미가 있는 공간지점을 의미합니다.
실 생활의 공간을 위치나 의미를 인지하는 기술에선 POI 인지가 중요합니다.
사람이 간판이나 이정표를 보고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주변의 정보를 인지할 수 있는것이 예가 되겠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표지판을 보고 그 내용을 인식하는 예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에서 POI를 찾고,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POI 인지의 예: 테슬라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간판 인지 모습 (https://boingboing.net/2020/01/31/heres-what-full-self-driving.html)

POI 변화 감지

실제 공간은 다양한 이유로 변합니다. 공사를 통해 다른 건물이 새워지거나, 기존 건물에 다른 가게가 입점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실제와 같게 동기화를 해야하는데, 그 시작이 변화 감지 기술입니다.
같은 장소에서 시간 간격을 두고 촬영된 이미지로 POI가 변화 했는지 감지하는 기술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개발 목표

스마트폰 이미지에서 POI를 인지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시간 간격을 두고 촬영된 스마트폰 이미지에서 POI 변화를 감지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POI 인지 및 변화 감지 기술을 Visual localization 기술에 적용해본다.

추후 활용 계획

Visual Localization (보행자 길안내) 기술에 공간 이해 모듈로 활용
Smart Building/Factory, 로봇/드론,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 인식 및 길 찾기 활용
대면적 AR 서비스 활용
meatavere, digital twin 활용

03 이런 fellow를 찾습니다

이미지 기반 딥러닝 모델 구현 경험이 있으신 분
Computer Vision, 머신러닝, 딥러닝 관련 기술과 활용에 호기심과 관심이 있으신 분